티스토리 뷰

반응형

ISP(인터넷 서비스 제공 통신사)에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 경우가 아니라면 보통 네트워크 장비 또는 PC 자체의 문제로 인터넷 속도가 느린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PC가 유무선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다면 공유기를 다시 시작하면 일반적인 속도 문제는 대부분 해결 됩니다. 최후의 방법이지만 공유기를 새로 구입하거나,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전에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인터넷 회선이나 와이파이의 문제가 아닌 PC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을 때 속도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1. 네트워크 어댑터 재설정

제어판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 어댑터 설정 변경 화면에서 현재 사용 중인 연결(유선일 경우 '로컬 영역 연결', 무선일 경우 '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사용 안함을 선택한 뒤, 몇 초 후 다시 활성화합니다.

 

2. 네트워크 winsock 카탈로그 및 TCP/IP 설정 재설정

명령 프롬프트(cmd.exe 실행) 실행 후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되어야 합니다.

netsh winsock reset catalog

netsh int ipv4 reset reset.log

netsh int ipv6 reset reset.log

 

3. DNS 캐시 정리

명령 프롬프트(cmd.exe 실행) 실행 후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ipconfig /flushdns

 

4. 인터넷 연결을 조절/차단하는 프로그램 찾기

특정 프로그램(보통 백신 또는 보안 앱)이 인터넷 연결 속도를 조절하거나, 프로그램별 우선 순위 조정, 네트워크 감시 등의 기능으로 인터넷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찾아 기능을 비활성화하거나 또는 삭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