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컴퓨터

USB 메모리 파일 시스템 종류

딸기아빠지니 2019. 3. 27. 18:56
반응형

파일 시스템이란 드라이브에 데이터를 기록할때 해당 데이터의 위치나 파일명의 형식 등을 결정하는 체계를 의미합니다. USB 메모리를 어떤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하느냐에 따라 운영체제 호환성이나 단일 파일의 최대 용량, 해당 드라이브의 최대 크기 등이 달라집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파일 시스템은 FAT, FAT32, exFAT, NTFS 등을 들수 있는데요. 이는 모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것입니다.

 

1. FAT

FAT는 FAT16이라고도 하며, MS-DOS를 사용하던 시절에 개발된 오래된 파일 시스템입니다. 드라이브의 최대 크기는 4GB이고, 파일의 최대 크기는 2GB입니다. 용량이 매우 작기 때문에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2. FAT32

FAT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파일 시스템입니다. 드라이브 최대 크기는 32GB이고, 파일 한개의 최대 크기는 4GB입니다. 개발된지 오래되었지만 안정적이기 때문에 많은 PC 주변기기, 디지털 기기에서 FAT32를 지원하고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용도로 USB 메모리를 활용하고 있다면 FAT32만으로 충분합니다.

 

3. NTFS

2000년대 들어서면서부터 저장장치와 단일 파일의 크기가 커지기 시작했고 FAT32로는 충분치 않았기에 등장하게 된 파일시스템이 NTFS 입니다. 드라이브 최대 크기는 256TB이고, 파일의 최대 크기는 16TB입니다. 현재 일반 사용자용 저장장치의 표준과 다름없습니다. 대부분의 HDD, SSD, 외장하드가 NTFS 형식으로 포맷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32GB를 초과하는 용량의 USB 메모리라면 NTFS로 포맷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exFAT

NTFS는 윈도우만을 위한 기능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타 OS, 예를 들면 맥 OS나 리눅스에서 읽기 전용으로만 이용할수 있고 파일 쓰기는 불가합니다. 즉, 호환성이 떨어지는 것이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 FAT32의 후속 규격인 exFAT 입니다. exFAT는 대부분의 기기가 지원하고, 드라이브 최대 크기가 512TB, 파일 최대 크기도 512TB까지 지원합니다. 윈도우, 맥, 리눅스에서 모두 사용하고 싶다면 호환성이 좋은 exFAT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exFAT는 안정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USB 메모리 사용 후 '이동식 디스크 꺼내기(USB 메모리 꺼내기)'를 통해 SW적 제거를 하지 않고 컴퓨터에서 연결을 끊으면 USB 메모리의 파일이 유실되는 경우가 있을수 있으니 신중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상 USB 메모리의 파일 시스템 종류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일반적인 경우엔 FAT32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용량이 큰 USB 메모리를 사용할 경우엔 NTFS로 관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